토끼야축구하자

LG V60 ThinQ 5G는 파워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Qualcomm의 탑엔드 칩셋  Snapdragon 865를 중심으로 구축되었으며 8GB의 RAM, 6.8인치 FHD + POLED 디스플레이 및 경쟁사의 주력 디바이스에 대항하기 위한 전체적인 기능 세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휴대전화를 미니 태블릿으로 바꾸고 멀티태스킹을 쉽게 하는 LG의 듀얼스크린 액세서리와도 호환됩니다.

전용 텔레카메라가 없습니다만, 그 이외는 카메라의 스펙을 꽤 예쁘게 읽을 수 있습니다. 프라이머리슈터는 광학식 이미지 스태빌라이저를 탑재하고 있으며 16MP의 화상 출력을 생성하는  64MP 쿼드  바이엘 센서를 사용합니다. 13 MP초와이드 카메라는, 12 mm의 시야와 1.9의 고속 개구부를 갖추고 있습니다. 비행시간(ToF) 심도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보크 모드에서의 오토 포커스와 심도 추정에 도움이 됩니다.

 

 

 

비디오 모드에서는 V60 ThinQ 5G는 8K입니다.  의 영상을 30 프레임초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만, 4 K모드에서는 화질면에서 최고의 타협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LG는 DXOMARK 오디오 테스트에서 미드테이블의 포지션을 획득하였습니다. Camera 카테고리로 이 결과를 개선할 수 있을지를 확인하려면 , 계속을 읽어 주세요.

 

카메라의 주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라이머리: 26mm f1.8 어퍼처 렌즈, PDAF, OIS를 갖추었습니다  64MP 11.72인치 센서입니다.

초와이드:13 MP 의 13.4 인치 센서(12 mm f1.9 인치 렌즈 탑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깊이는 0.3입니다.ToF 3D 센서, f1.4 개구 렌즈입니다.

듀얼 LED 듀얼톤 플래시입니다.

비디오 : 4320p30fps (2160p30fps 테스트 완료)

 

DXOMARK Camera의 종합 점수 100을 달성한 LG V60 ThinQ 5G는 Huawei, Samsung, Apple과 같은 브랜드의 현재 플래그십과는 별로 경합하지 않으며, 대신에 Samsung Galaxy S9+와 같은 조금 오래된 모델이나, iPhone SE나 Google Pixel 3a와 같은 미드레인저와 같은 수준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LG의 텍스처 노이즈 트레이드 오프는 다른 주력 기종의 수준을 밑돌고 있으며, 전용 텔레렌즈가 없으면 줌 시 불리합니다. 한편, 화상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양호하고, V60 ThinQ 5 G 는 고콘트라스트의 촬영에 적합합니다.또한 초와이드 카메라는 경쟁사보다 넓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V60 ThinQ 이미지는 광범위한 다이내믹 레인지와 쾌적한 색채로 뛰어난 노출을 실현합니다.

LG의 자동차 노광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얼굴을 포함한 타깃의 노출은 양호한 경향이 있어 고콘트라스트 장면에서는 프레임의 하이라이트 영역과 섀도우 영역 양쪽에서 상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밝은 옥외 조명과 실내 조명의 양쪽 모두에서 촬영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다만, 화상의 어두운 부분에는 콘트라스트의 결여를 볼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LG V60 ThinQ 5G는 타깃 노출이 좋고 다이내믹 레인지 또한 넓습니다.

 

Apple iPhone 11, 타깃 노출, 하이라이트 클리핑입니다.

 

OnePlus 8 Pro, 타겟 노출이 좋고, 다이나믹 레인지 또한 넓습니다.

V60 ThinQ는 항상 보기 쉬운 색을 재현합니다. 컬러 렌더링도 쾌적하고 오토 화이트 밸런스 시스템도 정확하게 작동합니다. 테스트 담당자는, 실내 조명아래에서만, 화이트 밸런스의 불안정과 깁스를 관찰했습니다. LG카메라는 전체적으로 색상이 잘 조정되어 있습니다.

 

 

 

LG V60 ThinQ 5G, 쾌적한 색상,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를 실현합니다.

 

Apple iPhone 11 기분 좋은 색, 조금 따뜻한 깁스입니다.

 

One Plus 8 Pro, 기분 좋은 색, 약간 쿨한 깁스입니다.

아래 그래프에 보시는 것처럼 LG V60 ThinQ 카메라는 모든 빛의 조건하에서 세부적인 부분까지 선명한 텍스처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 리뷰에서 참고한 iPhone11, OnePlus8 Pro, Asus ZenFone6과 비교하면 그다지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텍스처를 비교합니다

이들 측정치는 다음 실제 샘플과 일치합니다. LG는 멀리 벽돌 세공이나 잎사귀의 세세한 부분을 잘 분해하지만 조금 깎아내는 것도 있습니다. 레퍼런스 디바이스 간 차이는 작지만 Apple은 조금 부드러워보이지만 OnePlus의 디테일 렌더링은 LG와 아주 비슷합니다.

 

LG V60 ThinQ 5G 자세한 내용을 보시기 바랍니다.

 

LG V60 ThinQ 5G, 트리밍, 텍스처의 세밀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Apple iPhone 11 자세한 것은 이쪽입니다.

 

Apple iPhone 11, crop, 조금 부드러운 미세한 질감입니다.

 

One Plus 8 Pro 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OnePlus 8 Pro에 의해, 뛰어난 화질을 실현합니다.

하지만 소음을 보면 사물은 더 부정적으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휘도 노이즈는, 밝은 빛을 포함한 모든 빛의 상태로 V60 이미지에 표시됩니다.휘도 노이즈는, 고콘트라스트의 씬이나 프레임의 빈 부분에서 표시됩니다.

 

 

 

노이즈를 비교합니다.

측정치는 실제 이미지로 직접 변환됩니다. 아래의 사진에서는 꽤 강한 휘도 노이즈를 볼 수 있습니다만, 고맙게도 크로마 노이즈는 충분히 컨트롤 되고 있습니다. 아이폰11의 노이즈 레벨은 이 장면과 매우 비슷하지만 OnePlus는 눈에 띄게 예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LG는 허용 수준의 세부 사항을 기록하고 있지만, 노이즈는 대부분의 주요 경쟁 제품들보다 현저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즉, V60는 텍스처 노이즈의 트레이드 오프에 대해 클래스 최고 레벨에 뒤져 있습니다.

 

 

LG V60 ThinQ 5G 실내 노이즈입니다.

 

LG V60 ThinQ 5G, 트리밍, 강한 휘도 노이즈입니다.

 

Apple iPhone 11 실내 노이즈입니다.

 

Apple iPhone 11, 크롭, 강한 휘도 노이즈입니다.

 

One Plus 8 Pro, 실내 노이즈입니다.

 

OnePlus 8 Pro는, 노이즈 레벨이 낮고, 동작하지 않습니다.

LG의 오토포커스 성능은 정확하지만 느리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랩쳐에서의 테스트에서는, AF 는 항상 높은 휘도치를 달성하기 위해, 샤프한 화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만, 밝은 빛에서도 트리거로부터 캡쳐까지의 사이에 200 ~  300밀리초의 지연이 현저합니다. 대부분의 경쟁 제품은 더 빠르고 버퍼링 테크놀로지 덕분에 이미지를 거의 순식간에 기록하기도 합니다. 단, V60의 지연은 절대적으로는 극히 일부이며, 실제 사용에서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토포커스를 저휘도로 비교합니다  (20lux)입니다.

공예품에 관해서는 LG의 가장 큰 문제는 프레임의 모서리를 향해 날렵함을 잃는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이미지와 크롭에서 알 수 있듯이 그 효과는 상당히 현저합니다. 하지만 저희 테스터가 발견한 건 없어요. V60 ThinQ 5G는 높은 콘트라스트의 에지로 울려 플레어가 발생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그 밖의 공예품에는 색상의 테두리와 뒤틀림이 있습니다.

 

 

LG V60 ThinQ 5G 아티팩트입니다.

 

LG V60 ThinQ 5G, 크롭, 소프트 코너입니다.

LG V60 ThinQ에는 12mm의 초광각 카메라가 부속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14.5mm 렌즈에 상당하는 시야를 35mm 포맷으로 측정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일치는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라 아마도 왜곡 보정이 원인입니다. 그래도 LG는 비즈니스의 넓은 시야 중 하나를 제공하여 제한된 공간에서 촬영하거나 전형적인 초와이드감을 만들어내는 데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비교에 사용되는 Apple과 OnePlus의 디바이스는 LG와 같은 폭을 가지고 있지만 라이벌의 초넓이는 16mm 혹은 18mm 35mm 상당의 초점거리에서 더 좁아지고 있습니다.

 

넓이는 확실히 플러스 포인트입니다만, 초와이드의 전체적인 화질은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노출이나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enge)는 일반적으로 허용범위이지만 백라이트 장면에서는 클리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세부 캡처 레벨은 상당히 낮습니다. 포화도가 조금 낮아지기도 하고 하늘에는 다시 눈에 보이는 소음이 들립니다. 옥외에서는 화이트 밸런스가 정확해지기 쉽상입니다만, 실내 조명 아래에서 촬영하면 컬러 캐스트가 보입니다.

 

아래의 샘플에서 알 수 있듯이 직선이 현저하게 왜곡되어 있습니다. 왜곡은 iPhone 11에서도 같습니다만, OnePlus의 카메라가 더 효과적으로 보정할 수 있습니다.

 

 

 

LG V60 ThinQ 5G, 광각, 왜곡이 있습니다.

 

Apple iPhone 11, 광각, 왜곡이 있습니다.

 

OnePlus 8 Pro에 의해, 광각으로 왜곡이 보정되고 있습니다.

LG V60 ThinQ 5G는 전용 텔레카메라를 탑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줌샷의 품질은 지금까지 본 것 중 최고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텔레모듈 없이 마쳐야 하는 카메라로는 LG의 줌 성능이 탁월합니다. 지근거리(배율 2배)에서의 결과는 2배 광학텔레를 탑재한 디바이스와 거의 같은 수준으로 LG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한계에 도달한 줌 거리가 길어지면 차이가 눈에 띕니다.

 

 

 

 

다음 비교에서 V60은 아이폰11보다 중줌 범위(4배)  매우 상세하게 캡처할 수 있습니다만, OnePlus 8 Pro 및  3배 광학식 텔레 카메라에는 대응할 수 없습니다.

 

 

LG V60 ThinQ 5G 중거리 줌입니다.

 

LG V60 ThinQ 5G, 제품, 상세 내역이 불분명합니다.

 

Apple iPhone 11 중거리 줌입니다.

 

Apple iPhone 11, crop, 상세내용이 매우 부족합니다.

 

OnePlus 8 Pro, 중거리 줌입니다.

 

OnePlus 8 Pro, 크롭, 세부까지 잘 하고 있습니다

 

 

포트레이트 모드에서는 V60는 흐림 시뮬레이션 화상을 리얼한 흔들림 구배로 기록할 수 있지만 개선의 여지는 있습니다. 다이나믹 레인지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밝은 배경의 샘플 영역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피사체의 분리가 반드시 확실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아래의 예에서는, 흐림 모드로 펜스의 흐릿한 부분이 피사체와 같은 평면상에 있으므로, 샤프가 됩니다.

 

 

캐리커처의 피사체의 얼굴의 세부의 레벨도 꽤 낮고, 피사체에 노이즈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피사체와 흐릿한 부분의 노이즈  수준에도 차이가 있어 부자연스러운 효과가 있습니다.

 

LG V60 ThinQ 5G 시뮬레이션을 시작합니다.

 

LG V60 ThinQ 5G, 트리밍, 흔들림이 부정확합니다.

 

Asus ZenFone 6, bokeh 시뮬레이션입니다.

 

Asus ZenFone 6, crop, 부정확한 흔들림입니다

 

One Plus 8 Pro에 의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OnePlus 8 Pro, 트리밍, 서브젝트의 분리가 향상되고 있습니다.

야간이나 어둑어둑한 장소에서 사진을 찍는 경우는, LGV60가 최초의 선택사항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플래시온  모드에서는 포트레이트 샷은 정확한 화이트입니다.  밸런스와 양호한 노출을 보여주지만 캡처된 세부 레벨은 낮고 이미지는 상당히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다음 비교샷은 flash-auto 모드에서 캡처한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LG의 카메라는 피사체를 너무 노출시켜, 얼굴에 꽤 강한 하이라이트 클리핑이 발생합니다. 그 것과 동시에, 배경이 심하게 노출 부족으로, 거의 상세한 것이 보이지 않습니다. iPhone11 와 Asus ZenFone 6 는 어느쪽이나 노출도가 높은 피사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만, 그런데도 매우 어두운 배경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로 가장 뛰어난 디바이스는, 피사체에의 노출이 좋고, 배경으로 보다 상세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LG V60 ThinQ 5G 플래시 오토, 과다 노출입니다.

 

Apple iPhone 11, 플래시 오토, 피사체 노출이 좋습니다.

 

Asus ZenFone 6, 플래시 오토, 피사체 노출이 좋습니다.

플래시를 끄고 촬영한 사진은, 통상, 보다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 도시경관은 양호한 노출과 화이트  균형을 보여주고 있는데 여기에서도 세부 레벨은 낮고 프레임의 어두운 부분에 상당한 노이즈가 보입니다.

 

 

LG V60 ThinQ 5G 플래시 끕니다.

 

LG V60 ThinQ 5G, 작물, 세부까지 낮은 수준입니다.

 

Apple iPhone 11 플래시 끕니다.

 

Apple iPhone 11, crop, 좀 더 상세합니다.

 

OnePlus 8 Pro, 플래시 끕니다.

 

OnePlus 8 Pro, 크롭, 세부까지 잘 하고 있습니다

93점의 비디오를 달성하였으며 LG V60 ThinQ 5G의 전체적인 비디오 품질은 중간 수준입니다. 4 K30 fps 의 설정으로 테스트한 결과, 옥외에서의 밝기나 일반적인 실내 조명아래에서의 목표 노출은 거의 정확합니다만, 어둑어둑한 장소에서는 단시간에 낙하하기 때문에, 노출이 적은 영상이 됩니다. 다이내믹 레인지 또한 제한됩니다.즉, 고콘트라스트 상태에서의 기록은, 거의 확실히 하이라이트나 그림자가 잘라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우리 테스터들은 또한 몇 개의 클립으로 상당히 낮은 콘트라스트를 알아챘습니다.

 

LG의 비디오 모드는 밝은 빛과 실내 조명 중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로 전체적으로 쾌적한 색상을 연출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세부 수준은 낮았고 동영상에서 국소적인 텍스처 손실도 관찰했습니다. 노이즈는 정지화면보다 적절히 제어되고 있습니다만, 비디오에서도 표시되는 일이 있습니다.

 

아래 랩에서의 측정 결과를 보면 V60 ThinQ는 거의 모든 조건에서 OnePlus 8 Pro보다 낮은 레벨의 세부를 생성하지만 iPhone 11을 20룩스에서 600룩스로 상회합니다. 소음에 관해서는 80룩스 이하의 기준기기보다 높은 값을 측정합니다.

 

 

비디오의 텍스처를 비교합니다.

 

 

비디오 노이즈를 비교합니다.

비디오 평가에 대해 오토 포커스의 퍼포먼스는, 고속의 포커스 수습과 부드러운 이행에 의한 양호한 추적에 의해, 플러스 포인트가 됩니다. 다만 전체적인 퍼포먼스는 어둑어둑한 속에서 약간 저하됩니다. 안정화 시스템은 높낮이를 나타냅니다.핸드 헬드 촬영시의 손흔들림 대책에는 우수합니다만, 보행시나 팬닝시의 손흔들림 대책에는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그 결과, 카메라의 움직임이나 프레임 시프트가 현저하게 됩니다.

 

 

 

결론입니다.

LG V60 ThinQ 5G의 주요 야망을 감안할 때 저희 카메라 테스트 결과는 좀 압도적입니다. LG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쾌적한 이미지를 기록할 수 있지만 전용 텔레렌즈가 없어 줌 성능이 억제되고 있어 톱클래스 경쟁자들은 질감과 노이즈의 균형을 잘 조정하고 있습니다. LG의 성능은 반 최고의 성적을 내지 않고도 매우 만족스러운 성적을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정지화면과 매우 유사합니다.

 

V60 ThinQ에는 큰 단점이 없지만 전체적으로는 다른 주력 제품에 약간 뒤떨어져 있습니다. LG V60 ThinQ 5G를 듀얼스크린 액세서리와 함께 사용하려고 계획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뻐할 것입니다. 다만, 카메라의 성능, 화상 및 비디오의 품질이 기준의 상위에 있는 경우는, 보다 좋은 옵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